공기업에서의 기억 - 싫었던점1. 자동승진제도

1. 자동승진제도가 싫다.

- 이 글은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청운의 꿈을 안고 공기업에 입사했을 시절, 
입사시에 대단한 것 마냥 인사팀에서 들려주던.. 바로 "자동 승진제도"


사원 2년이면 대리, 대리 5년 이면 과장! 과장까지는 자동!!!


지금 사기업에서,, 대리 달고자.. 과장 달고자 발버둥 치는 사람이 얼핏 들으면, 역시 공기업!
하며 정말정말..부러워 할지 모른다..

그러나 공기업 최대의 약점은 바로 여기 있다.


가만히 있어도 7년 지나면 과장 달아주는 이 제도는 나를 갉아먹게 한다.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나를 현실에 "안주"하게 만든다는 말이다.


사원 1년차~2년차는 그 당시 27살 입사한 샛파란 어린놈 생각에도 무조건 "배우고", "까여야" 하는 입장이었다.
이때 배운 업무 & 이미지가 직장생활 평생간다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다.


굉장히 열심히 했다. 아니 하려고 했다. 근데... 차이가없다.
인정받고 예의바르고 좋은 이미지 쌓았다. 몇개월 능력발휘하고 매일 10시, 11시까지 일하면 인정해주고 보상이 있을줄 알았다.


중요한 업무도 해보라고 맡겨주고, 혹시모를 특진(?)의 기회도 있는줄 알았다.

그러나, 그딴건 없었다.


쉴새없이 달려봐야.. 천천히 걷는 사람과 7년차 까지는 무조건 똑같은 결과를 얻는다.
톡까놓고, 입사하자마자 애 둘 낳고 오면 대리다. 가능하다. (남녀 모두 육아휴직 가능, 해당기간 승진 소요년수 포함)
욕은 먹겠지만 얼굴에 철면피 깔면 된다. 이런 사람 굉장히 많다. 돈은 배우자중 한명이 벌어오면 되는데 뭘. 
공사 급여는 걍 보너스~


7년동안 쉴새없이 달려서 성공했다치자, 말그대로 정말 대단한놈이라는 소리도 듣는 인간이 되었다 치자,
위에서 걍 보너스나 챙길려고 다니는 사람과 난 같은 직위다.... 같은 급여다.
이게 말이나 되는 조직인가? 


노력하는 사람을 철저히 깔아뭉갠다. 9to6와 7to11이 같은 등급이다.


7년을 버텨 과장이되어, 차장 승진대상자에 오르려면 또 5년이다. 물론 이때부터는 경쟁이라 노력하는자에게 보답이 있으나,
좌우지간 내가 아무리 날고 하늘을 뛰어넘어 우주로 솟아봐야 이 조직에서는 12년동안 평사원이다. 그 뒤엔 물론 달라지긴 하다.


근데!! 난, 12년은 "보답"없이 이짓거리 못하겠더라. 


효율성 측면에서 선택은 두개였다. 

1. 나도 12년 놀고먹고 그냥 남들처럼 웰~~~빙  
2. 12년 대기업에서 미친듯이 달려서 부장달고 억대연봉 받아보자!



난 2번 택했다.

끝.





 
 


by 너혹시 | 2014/01/03 21:51 | MBA | 트랙백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bonus999.egloos.com/tb/296568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라따뚜이 at 2014/02/22 14:15
님의 이력이나 하시는 말 보면 확실히 님에겐 사기업이 더 어울리시는 것 같아요. 글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뉴비 at 2015/08/04 21:03
미친새끼,.이해할수가 없네
Commented by ㅉㅉㅉ at 2015/11/06 12:27
어떤 공기업이 10시 11시까지 일 시킵니까? 공기업 경력은 있으신가요? 사기업에서 매일 10시, 11시까지 12년 일하고 부장? 억대연봉? 퇴직이나 안당하면 다행이게요?? 님이 철부지 취준생이란거에 모가지 겁니다.
Commented by at 2017/11/08 11:43
ㅉㅉㅉ/님, 제 친구가 공기업 다니는데 밤 12시까지도 일하는 경우 있어요. 부서마다 다르다고하네요. 그리고 공기업은 1년에 두번 공채마다 뽑기때문에 공채로 뽑기 전에 누가 퇴사하면 나머지 사람이 그 일을 엔빵해야한대요. 전 직접 현직자한테 들은얘기입니다.
Commented by 공단 at 2018/09/13 01:41
저희는 자동진급제도가 없어서 힘들어요. 주임들끼리 대리달겠다고 경쟁하는데 빠르면 최소진급연한 5년 늦으면 10년도 넘어갑니다. 평가는 처실장이 하는데 처실장한테 잘 보이기가 너무 힘들어요. 2년마다 처실장이 바뀌는데 새로운 처실장 올때마다 인사고과가 원점회귀하죠... 아무리 오버페이스로 일해봤자 처실장한테 꼬리치는 사람들이 먼저 진급하면 회의감 먼저 들죠. 차라리 다같이 칼퇴하고 다같이 진급하는게 속이라도 덜 아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